여행/경북

경북 포항 남구 가볼만한곳 리스트

!? 2024. 4. 7.

 

 

 

경북 포항 남구에서 가볼만한 곳 / 관광할만 곳을 알아볼까 합니다.

아래에서 많이 찾은 곳으로 소개해드립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 많이들 찾아간 음식점 / 카페 볼 수 있도록 링크 걸어놨습니다.

 

 

 

경북 포항 남구 많이 찾아간 음식점/카페 바로가기

 

 

 

호미곶 해맞이광장

 

출처 : 네이버 플레이스

 

호미곶은 한반도의 최동단에 위치, 한반도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곳이다. 고산자 김정호는 대동여지도를 만들면서 이곳을 일곱 번이나 답사 측정한 뒤 우리나라의 가장 동쪽임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또한 16세기 조선 명종 때 풍수지리학자인 격암 남사고는 이곳을 우리나라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한다고 기술하면서 천하제일의 명당이라 하였고, 육당 최남선은 백두산 호랑이가 앞발로 연해주를 할퀴는 형상으로 한반도를 묘사하면서 일출제일의 이곳을 조선십경의 하나로 꼽았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출처 : 네이버 플레이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한반도 최동단 지역으로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쭉 뻗은 트레킹로드로 서쪽의 동해면과 동쪽의 호미곶면, 구룡포읍, 장기면에 걸쳐 있다. 연오랑세오녀의 터전인 청림 일월(도기야)을 시점으로 호미반도의 해안선을 따라 동해면 도구해변과 선바우길을 지나 구룡소를 거쳐 호미곶 해맞이 광장까지 4개 코스 25km구간과 해파랑길 13, 14코스로 연결되는 5코스는 구룡포항, 양포항, 경주와의 경계인 장기면 두원리까지 전체길이는 58km에 달한다.


둘레길 코스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6.1km, 1시간30분) 청림운동장→도구해수욕장→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2코스 선바우길(6.5km, 1시간 30분) 힌디기→하선대→흥환간이해수욕장
3코스 구룡소길(6.5km, 2시간) 장군바위→모감주나무와 병아리꽃나무군락→구룡소
4코스 호미길(5.6km, 1시간) 독수리바위→호미곶관광지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호미곶 유채꽃밭

 

출처 : 경북나드리

 

포항 구룡포에서 편도 2차선 도로를 따라 아름다운 동해의 비경을 감상하며 10km를 달리면 노란 유채꽃이 유혹하는 대보리 마을입니다. 도로변에 노란 물결이 봄바람에 넘실대며 호미곶 해맞이 광장까지 이어집니다.

 

 

 

오어사

 

출처 : 경북나드리

 

운제산 오어사는 신라 4대 조사를 배출한 성지이다. 신라 26대 진평왕(579∼632) 때 창건된 사찰로 당초에는 ‘항사사(恒沙寺)’라 불렀으나 원효대사와 혜공선사가 이곳에서 수도할 때 법력(法力)으로 개천의 고기를 생환토록 시합을 하였는데, 그중 한 마리는 살지 못하고 다른 한 마리는 살아서 힘차게 헤엄을 쳤다. 그 고기가 서로 자기가 살린 고기라고 하여 나 ‘오(吾), 고기(魚)’자를 써서 ‘오어사(吾魚寺)’라고 하였다.

 

 

 

오어지 둘레길

 

출처 : 네이버 플레이스

 

오어지둘레길은 포항12경 중 하나인 아름다운 사찰 오어사가 있는 오어저수지 둘레를 한바퀴 도는 코스이다. 운제산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신라천년고찰 오어사의 지형적 특성을 잘 살려 만든 둘레길로 편안하게 수변경관을 바라보며 걸을 수 있게 조성되어 있다.
코스는 오어사를 출발하여 원효교 - 남생이 전망대 - 관어정 - 망운정 - 인도교 - 저수지뚝길 - 오어저수지를 한바퀴 돌아 다시 오어사로 돌아오는 약 7km 길이로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이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동백꽃필무렵촬영지

 

출처 : 네이버 플레이스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 초입에 있는 돌계단을 따라 오르면 언덕바지의 ‘구룡포 공원’에 닿습니다. 

 

 

 

영일 일월지

 

 

1997년 경상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삼국사기(三國史記)』 권 32, 제사조에는 “일월제를 행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그것이 일월지와 연관이 있는지는 의문이다. 따라서 일월지에 관한 직접적인 기록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신증동국여지승람』 영일현 고적조로 보아야 할 것이다.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출처 : 네이버 플레이스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는 1883년 조선과 일본이 체결한 조일통상장정 이후 일본인이 조선으로 와서 살았던 곳이다. 일본이 구룡포항을 만들고 동해권역을 관할하면서 많은 일본인 어부들이 이곳에 정착하여 조선인들의 어업권을 수탈한 아픈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현재 이 마을에는 47개의 일본식 목조 건물이 남아있어 2010년 포항시에서는 역사를 기억하는 산 교육장을 만들고자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를 조성하였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영일대 호수공원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영일대 호수 공원은 항구 도시라는 이미지가 강한 포항에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 공간이다. 영일대해수욕장과 같은 ‘영일대’를 사용한 명칭이지만, 전혀 다른 분위기를 뿜어낸다. 다양한 종류의 나무, 빨간 지붕의 건축물, 파란 하늘과 호수를 바라보며 걸을 수 있는 산책로 등은 마음에 위안을 준다. 영일대 호수 공원은 특히 봄에 벚꽃이 만발하는 벚꽃 명소로 이름 높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포항운하 & 포항크루즈

 

출처 : 네이버 플레이스

 

2014년 1월 준공된 포항운하는 포항시 송도동과 죽도1동 사이에 있는 동빈대교와 형산강을 남북으로 잇는 물길로, 총길이가 1.3km이나 바닷길과 연결하면 8~10km의 운하이다. 옛 물길과 생태환경을 복원하여 시민들의 공원이자 새로운 관광명소로 탄생한 이곳은 도시 사이로 흐르는 물길을 따라 크루즈를 타고 낭만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며 산책길로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포항함 체험관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포항함 체험관은 2010년 6월 12일 포항 시민의 날에 개관하였다.
포항함은 2010년 3월 26일 서해 백령도 앞바다에서 북한의 잠수정 공격으로 침몰한 천안함과 동일재원의 함정으로 30년 가까이 조국 영해 수호의 임무를 환수하고 명예롭게 퇴역한 우리 해군의 주력 1,200톤급 초계함이다. 취역기간동안 포항시와 많은 교류 관계를 가져온 각별한 인연으로 퇴역 후 동빈내항에 안보의식 고양과 선상 병영 체험공간으로 일반인에게 개방하게 되었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네이버 지도로 확인 해보기

 

네이버 지도 - 저장

포항 남구

map.naver.com

 

 

 

경북 포항 북구 가볼만한곳 리스트 바로가기

 

경북 포항 북구 가볼만한곳 리스트

경북 포항 북구에서 가볼만한 곳 / 관광할만 곳을 알아볼까 합니다. 아래에서 많이 찾은 곳으로 소개해드립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 많이들 찾아간 음식점 / 카페 볼 수 있도록 링크 걸어놨습니

sgtolee.tistory.com

 

 

댓글